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나도 모르게 고쳐지는 애매한 컴퓨터수리내역
    컴퓨터수리 2022. 3. 25. 10:42

    아래의 컴퓨터는 팬만 돌아가고 화면이 안 뜨는 증상/심지어 비프음도 없는 컴퓨터인데, CPU/RAM/파워 등을 교체해봐도 증상이 같고 손님 부속(CPU, RAM, 파워)를 정상 보드에 연결해도 잘 동작하니 거의 손님 메인보드 불량으로 판정을 내렸다.

    M.2 SSD 장착되는 H110, B250 보드가 없어서 수리를 못하고 있다가 마지막으로 보드를 케이스에서 분리했다다시 조립하니깐 언제 그랬냐는 듯 잘 동작된다. 도대체가 왜 그런지 알 수가 없네. 하지만, 이렇게 케이스에서 분리해서 재조립하는 과정에서 고쳐지는 경우가 있다. 많지 않지만 없지도 않다. 

    어디가 고장났는지 알 수 없는 컴퓨터
    어디가 고장났는지 알 수 없는 컴퓨터

    컴퓨터 고치다보면, 나도 모르게 고쳐지는 경우가 있다. 단순 재조립했을 뿐인데, 안되는 컴퓨터가 잘 되는 경우가 있다. 잘은 모르겠지만, 부품이 슬롯에 장착되고 전기가 잘 안 통하는 문제(접촉불량, 접속불량)가 알게 모르게 해결된 것이 아닐까 싶다. 

    메모리 접속 불량 / 그래픽카드 접속 불량 / CPU 소켓 접속 불량 / 24핀 메인 전원선 접속 불량 / 심지어 파워 스위치 접속 불량 등 흔하게 생각했었던 (경험했었던) 고장과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겠네! 납땜을 해놔도 냉납이 생겨서 접속 불량 증상이 생겼다가 사라졌다가 할 수 있으니, 수 많은 부속의 접속 불량 / 동작 불량을 확인하는 게 쉽지 않을 때가 있다.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